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🤔 알고리즘/시즌1-5주차-21.08.30~09.05

[백준] # 1890. 점프 (파이썬)

by 말랑한곰탱이 2021. 9. 6.

문제 링크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90

 

1890번: 점프

첫째 줄에 게임 판의 크기 N (4 ≤ N ≤ 100)이 주어진다. 그 다음 N개 줄에는 각 칸에 적혀져 있는 수가 N개씩 주어진다. 칸에 적혀있는 수는 0보다 크거나 같고, 9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며, 가장

www.acmicpc.net

문제 내용

N×N 게임판에 수가 적혀 있다. 이 게임의 목표는 가장 왼쪽 위 칸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 칸으로 규칙에 맞게 점프를 해서 가는 것이다.

각 칸에 적혀있는 수는 현재 칸에서 갈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한다. 반드시 오른쪽이나 아래쪽으로만 이동해야 한다. 0은 더 이상 진행을 막는 종착점이며, 항상 현재 칸에 적혀있는 수만큼 오른쪽이나 아래로 가야 한다. 한 번 점프를 할 때, 방향을 바꾸면 안 된다. 즉, 한 칸에서 오른쪽으로 점프를 하거나, 아래로 점프를 하는 두 경우만 존재한다.

가장 왼쪽 위 칸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 칸으로 규칙에 맞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첫째 줄에 게임 판의 크기 N (4 ≤ N ≤ 100)이 주어진다. 그다음 N개 줄에는 각 칸에 적혀 있는 수가 N개씩 주어진다. 칸에 적혀있는 수는 0보다 크거나 같고, 9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며, 가장 오른쪽 아래 칸에는 항상 0이 주어진다.

출력

가장 왼쪽 위 칸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 칸으로 문제의 규칙에 맞게 갈 수 있는 경로의 개수를 출력한다. 경로의 개수는 263-1보다 작거나 같다.

 

IDEA

result라는 이차원 배열에 (x, y)에서 시작해서 (N-1, N-1)에 갈 때까지 거치는 경로를 저장하여 재귀를 사용하여 반복 계산을 줄인다. 

 

CODE

# 1890. 점프 - 실버2 
def jump(x,y):
    # 끝까지 갔다면, 
    if x == n-1 and y == n-1:
        return 1
    if result[x][y] == -1:
        result[x][y] = 0
        value = game[x][y]  # value : 점프할 값
        # r[0][0] = r[2][0] + r[0][2] = r[2][3] + (r[1][2] + r[0][3]) = 1 + r[1][4] + 1 = 1 + 1 + 1 = 3
        if 0 <= x + value < n and 0 <= y < n:
            result[x][y] += jump(x+value,y)
        if 0 <= x < n and 0 <= y + value < n:
            result[x][y] += jump(x,y+value)
    return result[x][y]
n = int(input())
game = []
result = [[-1] * n for _ in range(n)]
for _ in range(n):
    game.append(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)
print(jump(0,0))

 

사용 알고리즘

재귀, DP

 

풀이 평

알고리즘 아이디어는 쉽게 나왔지만 구현하는 과정에서 dfs도 써보고, 재귀도 써보면서 시간 초과, 메모리 초과도 겪어보았다. 재귀를 사용하더라도 result값에 재귀의 리턴 값이 들어가야 시간을 줄일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.